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더먹고가 임지호표 묵간장 레시피

나도 해볼까?

by 나와봐 2021. 1. 22. 17:14

본문

더 먹고 가 임지호 묵간장

 

임지호 묵간장 만들기

 

임지호 묵간장

 

더 먹고 가에 방송을 보면 요리할 때 묵간장 사용하는 장면이 많이 나오는데 도대체 묵간장이 뭔가 싶었는데 이번에 묵간장 만드는 법이 방송되었네요

 

방송에서 국물요리, 고기볶음, 나물무침 등 진짜 많은 곳에 쓰이더군요 

국물 요리 묵간장
고기 볶을때 묵간장
나뭄ㄹ 무칠 때 묵간장

 

임지호표 묵간장

 

레시피를 보면 완전 대용량이라 만들어서 두고두고 먹을 수 있을 것 같네요

 

묵간장 준비 재료

멸치 (내장 제거하지 않은 통멸치)

생수 3통

간장 1통

정종 1통

맛술 1통

불린 대두

생강

우엉

대파

양파

통마늘

다시마

청양고추

 

재료 설명 멸치
재료 액체류
재료 설명 대두 생강
재료 설명 향신료

 

기본베이스 멸치

기본 베이스 멸치는 내장을 제거하지 않고 통으로 사용합니다.

비린내를 날리기 위해 볶아 줍니다.

 

멸치 볶기

멸치 내장을 제거하지 않으면 쓴맛이 나는데 이것은 맛술로 쓴맛을 잡아 준다고 합니다.

 

멸치를 볶고 나서 정종을 한병 그대로 넣어주세요

 

정종 한병

양조간장도 한병 넣어주세요

 

양조간장 한병

맛술은 맛을 부드럽게 해 주고 멸치 내장의 쓴맛도 잡아준다고 합니다.

음식의 풍미도 살려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맛술 한병

술 + 맛술 + 간장 조합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재료라고 합니다.

 

액체류를 넣고 나서 불린 대두와 저민 생각을 넣어 줍니다.

 

대두 생강

다음은 대파와 우엉을 넣는데 이것들은 손으로 대강 잘라서 넣어주시네요

나중에 간장만 걸러낼 거라서 따로 자르거나 손질을 하지 않으시고 넣으시네요

 

대파 우엉

여기서 묵간장의 황금 비율은 간장 1 : 정종 1 : 맛술 1 : 생수 3이라고 합니다.

물은 수돗물이 아닌 생수를 사용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수돗물의 염소가 맛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묵간장 황금 비율

다시마도 넉넉하게 3장 정도 넣어주라고 합니다.

 

다시마

사용하는 재료들은 껍질째 사용하는데요 깊은 맛을 내는 소스를 만들 때는 뿌리껍질까지 모두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양파, 통마늘, 청양고추도 넣어주세요 

양파는 반으로 썰어서 넣었는데 다른 재료들은 통으로 사용하네요

양파 통마늘 청양고추

모든 재료를 넣고 나면 센 불에 팔팔 끓인 후 약불에서 3시간 정도 졸여주라고 합니다.

 

3시간 졸이기

 

이렇게 하여 완성된 묵간장은 채로 걸러서 건더기는 버리고 묵간장만 걸러내서 용기에 보관하여 사용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완성된 묵간장

 

시간과 정성을 보니 맛을 없을 수가 없을 것 같은데요 좋은 간장인거 같지만 쉽게 만들수 없을것 같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